본문 바로가기
세계 경제, 음악 역사

미국 셔먼 은 매입 법

by 미끄덩덩 2021. 9. 24.

금본위제도 적용 이후 1879년부터 디플레이션에 시달리던 미국은 이러한 상황을 맞이하고서야 은 가격을 인상시켜 디플레이션을 막아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을 얻을 수 있었다. 이에 1890년 미국에서는 셔먼 은 매입 법이 발효되었다.

셔먼 은 매입 법의 목적

하지만 해당 법은 복본위제로의 환원을 의미한 것은 아니었다. 어디까지나 은화 주조를 금지시키면서 시중의 은화를 미 정부가 지속적으로 흡수해 퇴출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결국 금본위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임시방편이었을 뿐이었다. 한 마디로 서부의 불만을 잠재우는 와중에 동부의 금융 권력에 힘을 실어 주는 모양새를 취한 것일 뿐이었다.

  • 셔먼 은 매입 법의 수단 - 미 정부가 매달 정해진 수준의 은을 매입 + 은화 주조는 금지
  • 셔먼 은 매입 법의 결과 - 금본위제의 정착

미 정부는 셔먼 은 매입 법에 준해 정부가 매입한 은의 가치만큼 금과 은으로 태환 가능한 조건부 화폐를 발행해 주었다. 바로 이 정책으로 인해 미 정부는 더욱 곤혹스러운 상황으로 떨어지고 만다. 즉, 조건부 화폐를 가지고 있던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만기가 다가오자 은이 아닌 금으로 태환을 요구했던 것이다. 이 당시 미국인들의 속내는 다음과 같다.

  1. 어차피 정부가 매달 은을 매입해 주는 상황에서 큰 재산이 될 것 같지 않다.
  2. 차라리 은보다는 장기적으로 매우 소중한 금을 가지고 싶다.

어차피 정부가 인위적으로 고평가 시킨 은을 매달 정해진 양만큼 매수해 주는 것이 골자이다. 그렇다면 은을 팔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금으로 바꿔 차익을 챙기는 것이 유리하다. 정부 입장에서는 금을 소비하면서 은을 계속 매입하는 격이었다. 이제 정부 스스로가 금 보유량을 늘려야 하는 처치로 밀려난다.

  1. 셔먼 은 매입 법에 의해 약속대로 미 정부가 은을 매입해준다.
  2. 미국인들은 은 매각 대금으로 조건부 화폐를 챙긴다.
  3. 조건부 화폐로 금태환을 요구한다.

가급적 신속히 현금을 마련해 금을 사 두어야 하는 미 정부는 부득불 신규 국채를 발행할 수밖에 없었다. 물론 긴급 상황이었던 만큼 국채를 사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지극히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며 즉, 고금리를 보장하면서 발행될 수밖에 없었다. 셔먼 은 매입 법의 후폭풍으로 발생한 미 국채 시장의 참여자들은 다음으로 구분된다. JP모건을 위시한 자본과 골드만삭스로 대표되는 독일계 유대인 자본. 이제 법이 정한 은의 매입을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국채를 발행해야 하는 미부는 울상이다. 아쉬운 자가 우물을 판다고 했던가. 정부는 고 이자를 보장해 급전을 조달해야 하는 처지이니 괴롭다. 하나 미국의 금융 투자자들은 웃는다. 이로써 미 국채는 인기 투자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미국 자본가들이 미 국채를 선 취매 한 후 플러스로 할인이 발생할 때 재 매도했다. 엄청난 금융 수익을 남겼음은 불문가지다.

댓글